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김장무 파종 시기에 대해 알아보자

by -일상체온- 2022. 9. 7.
반응형

김장 배추와 함께 서울시에 분양하는 주말농장에서는 8월 말이면 주말농장 가을 개장에 맞추어 한 구역별로 배추 모종 30 본과 무 씨앗 1 봉지를 제공해 준다.

 

김장 배추는 수확하는 데  가장 큰 적인 배추 뿌리혹병 때문에 애써 키운 농장물을 하나도 건지지 못한 경우가 있지만, 김장무는 큰 어려움 없이 수확할 수 있다.

 

배추는 모종을 주는데, 왜 무는 씨앗을 줄까?

 

무 새싹

 

그것은 배추와 무의 재배 조건과 성장 조건이 달라 일반적으로 모종으로 심으며, 무는 씨앗을 심는다. 무도 모종을 심을 수는 있지만, 모종을 심으면 무의 본연의 모습이 보이지 않고, 비대한 무나 갈라진 무 등으로 자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주말농장을 운영하면, 무 모종은 파종 시기를 놓쳐서 9월 중순 이후에 딱 한번 심어보았다. 물론 배추와는 다르게 병충해를 거의 입지 않고 수확하였지만, 그 모양은 모두 제 각각이라서 마트에서 파는 매끈한 무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적기에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좋겠다.

 

무 씨앗을 파종하는 시기는 지역이나 날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김장 무 씨앗 포장지에 적힌 일정은 다음과 같다.

 

북부(서울): 8월 중순 파종, 10월 하순 ~11월 초순 수확

중부(대전): 8월 하순 파종,  10월 말 ~ 11월 중순 수확

남부(부산, 광주): 8월 말 파종, 10월 말 ~ 11월 중순 수확

영동(강릉): 8월 중순 파종, 10월 말 ~ 11월 중순 수확

 

서울시에서 분양한 주말농장은 보통 개장을 8월 마지막 토요일에 시작한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일정하고  일치하지 않더라도 보통을 8월 중순 ~ 9월 초순에 씨앗을 심는 시기로 알고 있으면 되겠다.

 

이 시기를 놓쳐 9월 중순 이후에 무를 심어야 한다면, 가까운 종묘상이나 농원에서 파는 모종을 구입해서 심어도 될 듯하다.

 

씨앗은 보통 25 cm 내외로 3~4개 정도 점 뿌리기를 하고, 씨앗이 자라서 배추 모종 정도까지 자라면, 튼튼한 것 하나만 남겨 놓고 솎아주기 해 주면 되겠다.

 

https://daily-temperature.tistory.com/219

 

2021년 김장무 수확, 주말농장을 마무리하다

올해는 참으로 날씨가 도와주지 않은 듯하다. 주말농장을 몇 년간 운영하면서 올해처럼 김장배추가 흉년이었던 적은 없었다. 모종을 심고 나서 얼마 되지 높은 기온과 잦은 비 때문인지는 몰라

daily-temperature.tistory.com

 

주말농장에서 무를 수확한 후, 무만 수확하고 잎사귀는 버리는 경우가 많은 데, 시래기는 무 잎사귀로 만든다.

 

무청, 시래기

 

깨끗한 잎을 가져와서 그늘에 잘 말리거나, 이게 여의치 않으면 잘 씻은 후, 삶아서 물기를 짜서 적당한 양으로 분리하여 냉동 보관하면 겨우내 된장국을 끓이는 좋은 재료가 된다.

 

https://daily-temperature.tistory.com/220

 

무우청 삶기, 무우청 삶는 방법

주말농장에서 재배한 김장 무는 버릴 게 없다. 무잎은 무청을 만드는 재료가 될 수 있다. 보통 고향에서는 성긴 무 잎과 배춧잎은 집으로 줄을 달아 처마 끝에 달아두고 겨우내 자연 건조해서 시

daily-temperature.tistory.com

 

사실, 무는 김장을 하고 남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무 보관법을 미리 익혀두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