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검정콩 심는 시기, 서리태 파종시기, 방법

by -일상체온- 2021. 5. 25.
반응형

검정콩은 다른 콩과는 다르게 껍질이 검은색을 띠는 콩을 말하며, 요즘은 블랙푸드라고해서 인기가 있는 콩 중이 하나이다. 검은콩 국수, 검은콩 두유 등으로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검정콩은 다양하게 부르고 있는데, 콩밥이나 콩자반으로 해 먹는 크기가 큰 흑태,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연두색을 띠는 서리태가 대표적이다. 서리태는 서리를 맞은 뒤에 수확할 수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흔히 약콩이라고 하고는 작은 검정콩인 쥐 눈이 콩도 있다.

검정콩은 품종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너무 빨리 심으면 저온 피해를 받을 수 있고, 너무 빨리 웃자라 쓰러지기가 쉬우므로 심는 시기를 잘 고려해야 한다.

또한, 늦게 심으면 늦가을 서리 피해를 받아서 콩알이 작아지고 수확량이 떨어지므로 적절한 파종 시기를 선택해야 하는 작물이다.

■ 검정콩 심는 시기
품종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콩의 특성상 다른 작물보다 조금 늦게 심는다. 중부지방의 경우, 검정콩이나 서리태는 6월 초에 파종하고, 수확은 10월 중하순에 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제 곧 5월이 지나고 6월이 오면 서리태 등의 검정콩을 심는 시기가 오게 되므로 관심이 있다면 미리 종자를 구입하여 준비를 하면 되겠다. 아래 시기는 검정콩만을 단독으로 심을 때 보편적인 일정으로 보면 되겠다.

- 검정콩 심는 시기: 6월 상순
- 검정콩 수확 시기: 10월 상중순

■ 검정콩 심는 방법
과습 피해를 받지 않도록 물 빠짐이 좋은 토양에다 비교적 높은 이랑을 만들어 심는 것이 좋다.

이랑 사이는 70cm 내외로 하고, 줄 간격은 40cm, 포기 간격 약 20cm 정도로 콩을 2알씩 심으면 된다.

작은 텃밭이나 주말농장을 운영하는 도시 농부라면 늦기 전에 오는 6월에 검정콩을 심어 잡곡밥을 지어 먹거나 콩자반, 검은콩 국수를 직접 재배해서 먹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특히 서리태는 이소플라본라고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탈모예방, 모발 건강에 좋다고 하니 꽤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