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가지 재배방법, 가지 심는 시기

by -일상체온- 2021. 2. 16.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가지 재배방법에 관해서 알아보자.
 
가지는 인도 북동부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이곳은 위도상으로 보면 필리핀과 거의 비슷한 지역으로 기온이 열대 기후에 가깝다. 가지의 원산지가 이 지역이라 것은 가지는 열대 채소에 가까운 작물임을 알 수 있다.
 
가지는 비교적 높은 25도에서 30도 사이에서 발아한다. 특히 일 최저 기온이 25도 이상일 때, 발아가 촉진되는 채소이다.
 
노지에서 기르는 가지는 보통 10월 말까지 수확을 완료한다고 보면, 씨앗을 뿌리고 모종을 키워서 직접 재배하기보다는 주말농장이나 텃밭을 운영하는 도시농부라면 농원 등에서 모종을 사서 재배하는 것이 더 좋겠다.


일반적으로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노지에서 가지를 키우는 재배 일정은 다음과 같다.
 
-파종: 2월 초순 ~ 4월 초순
-정식(모종 심기): 4월 중순 ~ 5월 중순 
-수확: 7월 중순 ~ 10월 말
 
■ 가지 심기 및 관리하기
가지를 심을 곳에 먼저 퇴비와 밑거름을 주고 물 빠짐이 좋은 땅은 2줄, 물 빠짐이 안 좋은 땅은 1줄 재배할 이랑을 만든다.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 비료를 넣는다. 두둑의 폭, 약 1m, 고랑의 폭, 약 30cm, 높이 약 20cm 정도로 만드는데, 물 빠짐이 좋은 땅은 2줄 재배하고, 물 빠짐이 안 좋은 땅은 1줄로 재배할 이랑을 만들면 되겠다. 씨앗이나 모종을 심는 간격은 줄 간 간격 50cm 내외, 모종 간 간격 약 50cm 내외로 한다.
 
씨앗을 심는 경우, 싹이 트는데 비교적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30도 정도의 온도에서 습한 상태에서 싹을 미리 틔워 파종하면 좀 더 빨리 키울 수 있다. 플라스틱 상자 등에 원예용 흙을 채우고 싹이 튼 종자를 흙으로 덮은 후, 물을 충분히 주어 신문지로 덮어 모종을 기른다.
 
모종을 심은 후, 150cm 정도의 막대기 등으로 지주를 세우고 주기를 끈으로 가지를 묶어 주면 뿌리가 빨리 내리고, 비바람에 넘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가지는 햇빛을 좋아하는 채소이기 때문에 줄기를 넓게 벌려 햇빛을 잘 받도록 해 주고, 가지가 자라면 아랫잎을 따 주어 바람이 잘 통하게 해 주면 좋다. 비가 자주 내리면 가지 뿌리가 썩고 병에 잘 걸릴 수 있으므로 물이 잘 빠지게 관리해 주어야 한다.
 
■ 가지 수확하기
가지는 꽃이 핀 후, 30일 전후에 수확해야 하는데, 수확이 늦어지면 가지가 단단해져 맛이 없어지고 수확량이 적어지므로 수확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하며, 수확한 가지를 조금이라도 오래 보관하려면 오후보다 오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