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완두콩 파종 시기, 완두콩 재배 방법, 완두콩 수확 시기

by -일상체온- 2021. 2. 1.
반응형

완두콩은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간이 재배한 작물 중에서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다.

 

 


완두콩은 석기시대 헝가리 유적지, 스위스 유적지에서 발견되었을 정도로 그 기원이 오래된 작물이며, 오래전부터 가축의 사료 및 인간의 식량으로 재배된 작물이다.
 
완두콩은 현재도 세계적으로 재배면적인 넓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멘델이 유전 법칙을 발견한 계기가 된 것은 유연의 일치가 아니다.
 
다른 콩류 작물과 마찬가지로 완두콩도 뿌리혹박테리아가 있어서 대기 중의 질소를 고정하기 때문에 수 세기 동안 비료 없이 키울 수 있는 작물이었으며, 값비싼 동물성 단백질을 쉽게 섭취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는 다른 콩류 작물처럼 중요한 단백질의 공급원이 되었으며, 재배 방법이 비교적 쉽고, 재배 시기가 길지 않으며, 그 수확량이 비교적 많았기 때문이다.
 
작은 텃밭을 분양받은 작물을 기르고, 그 수확의 기쁨을 누리고자 하는 초보 도시 농부라면 완두콩을 재배하는 것이 비교적 쉬운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완두콩 파종 시기
 
∎ 중부지방
- 파종: 3월 중~3월 말, 수확 : 7월 초~7월 말
∎ 남부지방
- 파종: 10월 초~10월 말, 수확: 이듬해 5월 중~6월 중
 
완두콩은 겨울철 비교적 따뜻한 남부지방과 추운 중부지방에 따라 파종 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
 
남부지방은 보통 10월 초순에 파종하여 그다음 해 5월 중순에서 6월 중순까지 수확하고, 중부지방은 3월 중순에서 하순에 파종하여 7월에 수확한다.
 
가을에 완두콩을 심을 때는 어린싹이 흙을 뚫고 나온 상태에서 월동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자라면 한파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완두콩 심는 방법
 
완두콩은 다른 콩류 작물과 마찬가지로 산성에 매우 약하므로 씨뿌리기 15일 전에 석회를 뿌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초보자인 도시 농부는 대부분 이랑과 고랑을 만들지 않고 평평한 땅에 직접 파종하는 경우가 많은데, 풀 뽑기, 물주기 등의 관리를 위해서는 이랑과 고랑을 만들어서 재배하는 것이 좋겠다.
 
이랑은 약 60cm 내외로 만들고, 50cm 내외로 만들고, 이랑에 약 30cm 정도 간격으로 2~3개씩 완두콩을 두 줄 심기를 한다. 그런 후, 20cm 정도 자라면 큰 것을 남기고 작은 것은 솎아내기 한다.
 
완두콩은 덩굴식물처럼 자라는 특성이 있고, 자라는 크기가 80cm 정도가 되기 때문에 약 2m 정도의 막대기, 망 등을 설치하여 완두 덩굴을 유인하면 수확량이 많고, 품질이 좋다.
 
■ 완두콩 수확 후 관리
 
완두콩은 꽃이 핀 후, 30일 정도가 지나면 수확할 수 있으며, 크고 단단한 것부터 수확하면 되고, 오래 보관하기 하려면 건조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되겠다. 꼬투리를 먹으려면 완두 꼬투리가 굵어지기 전에 수확하고 완두콩을 수확해서 먹으려면 꼬투리 색이 변하기 전에 수확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