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하는 배가 육지에서도 항해할 수 있도록 한 인공적으로 만든 하천을 의미한다. 세계 여러 나라에는 다양한 운하가 있지만,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운하는 홍해와 지중해를 잇는 수에즈 운하와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운하가 있다.
수에즈 운하는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최단 해상 항로로 1896년에 개통되었으며,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1995년 이집트에 반환되어 국유화된 운하이다.
[구글 어스를 통해서 본 수에즈 운하]
수에즈 운하는 운하 전체가 같은 수평면으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수평식 운하이며, 갑문을 이용하여 물의 높이를 조절하여 운행하는 파나마운하 건설 방식은 갑문식 운하와 차이가 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두 대륙의 경계인 이집트의 시나이반도 서쪽에 건설된,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수평식 운하. 세계 최대의 운하로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최단 항로이다. 1869년 개통되었으며, 영국이 지배하고 있다가 1956년에 이집트가 국유화하였다.
수에즈 운하의 길이 약 193km(위키백과 인용), 폭 205m, 수심 12m이며, 통과 시간은 약 15시간, 일일 평균 이용 선박은 약 100여 척이다.
■ 수에즈 운하 주요 사항
-건설 기간: 1859년~1869년
-운하 전설 전 통행항로: 희망봉 항로
-건설 시기: 제국주의 시대
-운하 보유국가: 이집트
-운하 건설 방식: 수평식 운하
수에즈 운하는 1869년 11월 17일, 프랑스 나폴레옹 3세를 비롯한 당시 세계적인 인물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이 열렸다.
그때까지 이 운하를 건설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가 있었지만, 개통 이전의 과학 기술은 홍해와 지중해 사이의 수위가 차이가 없음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시도되지 못했다. 하지만 측량 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수위 차이가 없음을 알려진 후, 파나마운하와는 다르게 수평식 운하로 건설될 수 있었다.
프랑스인 드 르셉의 제안과 의지로 운하 건설이 시작되었으며 수많은 사람의 강제노동과 수천 명의 인명 손실 끝에 완공되어 현재까지 그 기본적 구조가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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